시소당
게시글 시간: 2002/09/06 07:11:00 오후
양인상
새로운 답글 달기 새로운 답글 달기
"본자료는 JavaTime에서 퍼왔습니다. 몇개로 나눠서 올리겠습니다 ^^"
JDK1.3버전 이후로 지원되는 HotSpot VM은 기본적으로 Hip에 동적으로 할당된 Object는 거의 회수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기능으로 인해서 VM은 엄청난 OverHead를 가지게 된다. 무리한 Object의 생성은 생성 당시에도 많은 OverHead를 초래하지만, 생성된 Object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작업이 요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Tip이 있는데, Avoiding Garbage Collection, Object 재사용, static instance variable의 사용에 의한 단일 클래스 인스턴스 구현 방법 등이 그것이다. 핵심은 가능한 Object 생성을 피하자는 것이다.
▶ Avoiding Garbage Collection(static method사용)
예제1)
String string="55";
int theInt=new Integer(string).intValue();
예제2)
String string="55";
int theInt=Integer.parseInt(string);
예 제1)에서는 Integer 클래스를 생성한 다음 string에서 정수값을 추출해 냈다. Object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과정은 상당한 cpu 집약적인 작업이고, Hip 영역에 Object가 생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가비지 컬렉터 작업을 수반한다. 가능한 Object의 Instance가 필요 없는 static 메소드를 사용한다. 예제2) 참조.
▶ Avoiding Garbage Collection(임시 Object 생성 금지)
가 장 흔한 예로 String Object의 append를 위해서 (+) 연산을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연산자를 사용해서 String Object를 append할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임시 Object가 생성되고,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다시 수집된다. String Object의 append연산을 위해서는 StringBuffer 클래스를 사용한다. 예제1)과 예제2) 참조
예제1)
String a="Hello";
a=a+"World";
System.out.println(a);
예제2)
StringBuffer a=new StringBuffer();
a.append("Hello");
a.append("World");
System.out.println(a.toString());
어 떤 메소드는 Object의 복사본을 반환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스트링 클래스의 trim() 메소드를 들 수 있다. trim()메소드가 수행되면 기존의 Object는 수집되고, 기존 Object의 복사본이 사용되게 된다. 임시 Object 생성과 복사본을 반환하는 메소드가 루프 안에서 사용될 경우 무수히 많은 Object가 생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루프 내부에서 Object를 생성하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예제3)
for(i=0;i<1000;i++){
Date a=new Date();
:
}
예제4)
Date a;
for(i=0;i<1000;i++){
a=new Date();
:
a=null;
}
예 제3)과 예제4)는 현재 날짜와 시간을 얻어오기 위해 루프 안에서 Object를 생성했다. 보통 set으로 시작하는 메소드는 Object의 Instance 값을 재정의 한다. API를 충분히 참조한 다음 지원 메소드가 없을 경우, 클래스를 상속받아 요구에 적합한 메소드를 만드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기존 API를 이용한 Object 초기화 방법은 아래 Object 재사용(메소드를 사용한 Object 초기화) 부분 참조.
▶ Avoiding Garbage Collection(primitive data type 사용)
Date 클래스나 String 클래스의 값들중 int나 long 형으로 표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String a="1492";
String b="1997";
과 같을 경우 a와 b는 굳이 String 형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Object의 값을 기본 데이타형으로 Casting 하는 작업이 오히려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도 있는 것이다.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로 기본 데이타형을 사용하면 Object의 크기도 줄어들고, Object 생성 시간도 줄일 수 있다.
▶ Object 재사용(Pool Management)
Object 재사용 기법으로 흔히 Pool Management 기법을 사용한다. 이는 임의 갯수의 Object를 미리 생성해 두고 이를 Vector 클래스를 사용해서 관리하는 방법이다. 해당 Object를 사용하기 위해서 Pool의 Vector에 있는 Object를 하나 가져오고, 다 사용하고 나면 다시 Pool에 반납한다. 이는 기존에 공개되어 있는 Hans Bergsten의 Connection-Pool의 PoolManager클래스에서 사용되고 있다.(Professional JAVA Server Programming. 정보문화사. 2000.4.4. 제9장 연결풀링 부분 참조) Object Pool을 사용할 경우, 반환되는 Object가 초기화되어 반환되지 않을 경우 다음에 Pool에서 Object를 가져와서 사용하게 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클래스 Design시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한다.
▶ Object 재사용(메소드를 사용한 Object 초기화)
예제1)
StringBuffer sb=new StringBuffer();
sb.append("Hello");
out.println(sb.toString());
sb=null;
sb=new StringBuffer();
sb.append("World");
out.println(sb.toString());
예제1)과 같이 사용할 경우 하나의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두 번의 초기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예제2)
StringBuffer sb=new StringBuffer();
sb.append("Hello");
out.println(sb.toString());
sb.setLength(0);
sb.append("World");
out.println(sb.toString());
위와 같이 각 클래스에서 지원해 주는 메소드를 사용하여 Object를 재사용 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forums/dw_thread.jsp?forum=7&thread=569&cat=4